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/ 블렌더에서 뼈대(본. bone) 심기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먼저 모델을 만든다.
* 하단 메뉴 > Add > Armature > Single Bone 선택한다
(단축키 : Shift + a)
* bone 이 모델안에 들어있어서 안보이면.
Wireframe 모드로 바꾸면 좋다 (단축키 : z)
bone 선택후. 오른쪽 패널에서 Armature(사람모양 아이콘) 선택후.
Display > X-Ray 를 체크한다
* Bone 선택후. Edit Mode로 들어가서. 꼭짓점에서 e 키를 눌러. bone 을 추가해. 연결한다.
(반드시 Bone 이 2개 이상 되어야 함)
* 모델을 먼저 선택후. bone 을 선택하고
Control + p 를 눌러 스키닝을 한다.
(스키닝 : 뼈대와 메쉬를 연결하는 작업)
Set Parent To 팝업창 > Armature Deform > With Automatic Weights 선택함.
* Bone 을 여러개의 Segments 로 나눌수 있다.
(뼈가 구부러지는 관절같은것)
* Bone 을 선택하고 하단에서 Pose Mode 를 선택한다.
(단축키 : Control + Tab)
선택된 Bone 이 하늘색으로 표시됨.
Bone 을 이동시키면. 연결된 메쉬도 같이 움직인다.
(맨처음 Bone 말고. 확장시켜 연결한 Bone)
'OpenGLES 초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hader 기본 지식 (0) | 2015.10.21 |
---|---|
[번역] TyphoonLabs' OpenGL Shading Language tutorials. Chapter1 (0) | 2015.09.15 |
[번역] All about OpenGL ES 2.x - (part 2/3) (0) | 2014.11.25 |
frame buffer, render buffer, vbo (0) | 2014.11.11 |
[번역] OpenGL Tutorial for iOS: OpenGL ES 2.0 (1) | 2014.10.3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