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스칼라(Scalar) : 크기만 있고, 방향은 없는 양.

* 벡터(Vector) : 크기와 방향을 동시에 지닌 양.

* 점(Point) : 위치만 있다, 크기와 방향은 없다.


* 어파인공간

  벡터는 크기와 방향만 있고, 위치가 없다.

  벡터에 점(Point) 을 추가하여, 벡터공간을 확장한 개념.

  어파인공간 안에서의 벡터는 위치, 방향, 크기를 모두 가지게 된다.


* 어파인 공간에서는 다음의 3가지 연산이 가능함.

  1. 벡터와 벡터의 덧셈, 뺄셈

  2. 스칼라와 벡터의 곱셈, 나눗셈

  3. 점과 벡터의 덧셈, 뺄셈

반응형

'OpenGLES 초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object picking, color picking  (1) 2014.07.04
opengles 에서 gluPerspective 함수 구현  (0) 2014.07.04
3차원 물체의 표현  (0) 2014.07.04
Program(프로그램) 객체  (0) 2014.07.04
쉐이더(Shader) 객체  (0) 2014.07.04
Posted by 돌비
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