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forms : 외부에서 vsh 에 전달되는 값. 상수, 128개. 배열OK, 구조체OK (vsh, fsh 에서 모두 사용가능)

attribute : 외부에서 vsh 에 전달되는 값. 8개. (float, vec2~4, mat2~4 데이타타입만 가능) 구조체X, 배열X

varying : fsh 에 넘어가는 값



* 우리는 직접 fsh 에 값을 전달할수 없다.

vsh 의 attribute 에 값을 전달한후,

vsh 내부에서 varying 에 값을 넣어야

fsh 에서 사용할수 있다.


* vsh 내장변수

gl_Position : 읽기쓰기

gl_PointSize : 읽기쓰기

gl_FrontFacing : 읽기전용 (bool)


* fsh 내장변수

gl_FlagColor : 읽기쓰기

gl_FrontFacing : 읽기전용 (bool)

Gl_FragCoord : 읽기전용 (vec4) 픽셀좌표

Gl_PointCoord : 읽기전용. 3차원점을 그릴때 사용됨


반응형
Posted by 돌비
,